Table of Contents
국내에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등 여러가지 플랫폼들이 많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검색하시는 분들은 아마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성 창출이라는 목표를 두고 검색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각 플랫폼마다 목적과 장단점을 따져보고 블로그를 시작을 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국내에서 방문자 수와 검색 수는 네이버 블로그를 따라갈 플랫폼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경쟁력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내 목표가 애드센스(구글광고)가 아닌 체험단으로 제공 받고 홍보하는 목적이라고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업체들도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할 때 주로 네이버를 모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호스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금액이 들어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상단에 노출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카카오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훨씬 내가 원하는 방식, 디자인 등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HTML 수정도 가능하며, 코딩을 안다면 내가 원하는 스킨을 만들어서 원하는 디자인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애드센스 (구글 광고)를 적용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호스팅비는 따로 내지 않아도 되지만,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여 연결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구매 :예를 들어, easyworkaid.com란 주소를 구입하여 연결 시킬 수 있는 것이죠. 그런 경우, 보통 도메인 유지비는 일년에 대략 15,000원 정도 발생합니다. ex. 구글 도메인 : $12, 가비아 (국내) 13,500원
또한 티스토리의 경우, 도메인 authority가 높기 때문에 상단에 랭킹 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도메인 authority : 86) 새로 시작한 도메인의 경우 authority가 0인데 반해, 티스토리는 훨씬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플러그인들도 있으니 사용이 훨씬 편리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EO 측면에서는 워드프레스보다는 조금 떨어집니다.
만약 정보성이 아니라 이슈성 글의 블로그를 계획 중이시면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보다 낫습니다.
*도메인 구매 시 주의점 : 도메인들은 처음 1년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프로모션을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흔하지 않은 도메인들 .me, .site, .shop등.. 처음 1년은 가격이 싸지지만 그 이후에는 가격이 올라갈 때가 많습니다. 갱신 시 가격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지금 현재 보고 계시는 easyworkaid.com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를 통해 제작한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기능을 넣을 수 있지만 최대한 적은 플러그인과 간단한 설정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워드프레스 장점, 단점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일단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도메인이 필요하며, 호스팅 비용도 추가로 발생합니다. 요즘 무료 호스팅들이 있긴 하지만 용량이나 많은 면에서 제한적이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Static 사이트의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겠지만 (회사 웹사이트 같은 변화가 거의 없고 페이지가 제한적인 사이트)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적게는 수백 페이지가 생성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사이트의 호스팅 비용은 대체로 5000-20,000원 정도입니다. 블로그에 많은 이미지를 삽입할 경우, 간혹 호스팅의 용량이 부족하여 플랜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경우도 생깁니다.
보통 웹호스팅과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따로 나뉘는데, 보통은 웹 호스팅이 워드프레스 호스팅보다 저렴합니다. 제 생각엔.. 글쎄요…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사용하기 편리하긴 하지만, 밑에 사진처럼 요즘은 일반 웹호스팅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게 되어있어서 일반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이 부담이 된다면 일반 웹 호스팅 사용도 무관합니다.
그 후에 테마,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되는데, 무료 플랜이 많습니다. 무료 플랜을 사용하다가 수익이 발생하거나 더 나은 기능을 원한다면 구매를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워드프레스는 운영을 하다보면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비용 문제는 둘째 치더라도 업데이트가 계속 필요하고, 업데이트를 하는 도중에 플러그인들끼리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 사이트가 닫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고려하는 이유는 “유연성”과 “SEO” 이 두가지 이유일 것입니다.
특히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워드프레스를 따라갈 플랫폼이 없습니다. 구글 상단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이 같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데, 내부적인 부분은 플러그인들을 통해서 최적화시키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SEO 플러그인 추천 포스팅
애드센스의 노출을 통해 수익창출의 목적이 있다면 상단노출은 필수적이죠.
하지만 초반 비용이 발생하며, 유지가 상대적으로 어렵우며, 애드센스광고 수익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얻는 수익보다 지출이 더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호스팅과 도메인을 유지 하지 못한다면 추후 내가 지금까지 했던 게시물들은 다 삭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
네이버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구글 검색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SEO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정보성 블로그를 진행하고 구글 상단 노출을 원한다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또한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최적화는 할 수 있으며, 다른 금액적인 면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시작하길 원하시는 분들, 또한 이슈성 게시물의 블로그라면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