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약 10년전 여러가지 관계에 대한 책을 읽고 있을 때, 게리체프만 저 “다섯가지 사랑의 언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간단하게,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사랑의 언어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사람의 언어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이 언어가 파트너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소통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죠. 이건 단지 여자와 남자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외에도 모든 관계에도 적용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인인 여자와 브라질인 남자가 있고, 서로 공통된 언어 없이, 그리고 상대방의 언어 또한 모른 채 본인의 언어 만을 이용해서 말한다면 결국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고 관계가 나아갈 수 없겠죠.
사랑의 언어 또한 마찬가지이며, 이 사랑의 언어는 크게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사랑의 언어 5가지 종류
첫번째 사랑의 언어 “Word of affirmation” (인정의 말)
상대방에게 인정의 말, 친절한 말, 사랑이 담긴 말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직접적인 언어입니다.
두번째 사랑의 언어 “Quality Time” (함께 있는 시간)
상대방에게 오롯이 집중해서 같이 보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같은 공간에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집중”을 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세번째 사랑의 언어 “Receiving Gifts” (선물)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선물을 받을 때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낍니다.
네번째 사랑의 언어 “Act of service” (봉사)
어떤 사람들은 상대방이 나를 위해 무언가를 할 때 사랑을 느낍니다. 주로 말보다는 “행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 사랑의 언어 “스킨쉽” (physical touch)
어떤 사람들은 신체적인 접촉이 있을 때 사랑을 느낀다고 합니다. 손을 잡는 것, 껴안는 것, 키스 등등 모든 신체적인 접촉을 의미합니다.
5가지 사랑의 언어 테스트
링크를 방문하셔서 오른쪽 위에 3 번호를 누르면 시작합니다.
당신의 언어는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마다 Love language는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주요 언어가 하나 일 때가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중 언어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저 같은 경우는 이중 언어 사용자입니다. 함께 보내는 시간과 스킨쉽이 가장 중요한 언어로 나옵니다.
파트너의 언어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내 언어로 백 번 표현을 해도 상대방의 언어가 다르면 상대방은 느끼지 못합니다.
내 언어가 칭찬의 말이라서 백번 칭찬을 해줘도, 상대방의 언어가 봉사라면 어떨까요?
나는 “I love you”, “잘했어”, “너가 최고야”라고 백 번을 말해줘도 상대방은 ‘아.. 저 사람은 말로만 하고 실제로 나를 위해 행동하는 게 하나도 없네’ 라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나는 나의 언어가 봉사일 경우 청소도 같이 하고, 집안일을 하면서 나는 표현을 하는거라고 생각을 해도, 상대방의 언어가 칭찬의 말이라면.. ‘아 저 사람은 나를 좋아한다는 말 한번을 안 해주네’ 하면서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계속 쌓여가면 불만이 커질 수 밖에 없고, 결국 관계는 돌이킬 수 없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 테스트를 알고 있어서 저의 파트너에게 연애 초반에 테스트를 하게 해보았습니다.
다행히 제 이중 언어와 파트너의 이중 언어가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MBTI는 전혀 반대인데 이 love language는 동일한 게 나오더군요. 그래서 그럴까요? 어떤 연애보다 심적으로는 더 안정감이 있었고, 사랑을 많이 느꼈고, 그게 결혼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정말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사랑의 언어가 같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상대방이 어떤 언어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 다음, 상대방이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일방 소통은 소용이 없겠죠…
그럼 다들 행복한 연애생활, 결혼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