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라이프타임딜에 대해서..(saas lifetime deal)

-Saas : service as a software 즉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클라우드형으로 되어있고, 매달 지불하는 구독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는 설치형 소프트웨어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구독형태로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전엔 마이크로오피스를 구매해서 설치를 했다면, 오피스365는 설치없이 바로 클라우드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사실 금액적으로 더욱 부담이 가는 형태인데, 그만큼 회사들은 캐시플로우가 좋아지는 만큼, 많은 회사들이 방식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전세를 월세로 바꾸는 집주인이 많은 거와 비슷할까요? ㅎㅎㅎ)

제가 여기서 소개해드리는 비지니스 툴(미리캔버스같은 디자인툴, 각종 이메일 마케팅 툴 등등)들이 거의다 이 SAAS의 형태입니다.

Saas lifetime deal(라이프타임딜)이란 무엇인가?

예전에는 주로 큰회사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소규모의 saas 회사들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났습니다. 특히 글로벌로 타겟팅을 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더 그런걸까요?

이런 조금한 초반에 회사들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lifetime deal을 런칭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로 보면 평생이용권 정도 될것 같습니다. 초반에 서버사용비, 인건비, 개발비등의 자금을 조달하고,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아 계속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알릴수 있는 좋은 마케팅 기회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공할 경우, 매달 구독을 하는 고객들을 유치할 수도 있고, 투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딜은 고객입장에서는 매월 내는 돈없이 한번 구매로 계속 쓸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보통 6-10개월의 구독비로 계속 쓸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회사 중에 성공을 하는 회사들도 종종 나오게 됩니다. Zapier도 그 중 하나로 예전에 라이프타임딜은 런칭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구매했으면 와우…지금에선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죠. 2013년경에 $39에 basic플랜으로 lifetime deal을 한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basic플랜이 없어서 어떤거와 비슷한지는 모르겠지만요.

SAAS Lifetime deal 구매 시 주의점

일단 완벽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들이 많습니다. 개발 초반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 덜 익은 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half-baked) 이미 성숙한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개발의 속도가 느릴때도 많고 원하는 기능이 추가가 안될때도 많습니다.

또한 많은 saas회사들이 한두명의 개발자로 시작해서 쉽게 시작하고 쉽게 닫아버립니다. Lifetime딜을 런칭하고 고객은 유치하고, 얼마가지않아 개발을 중단하거나 아예 닫아버리는 일명 먹튀를 하는 곳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 사용자가 적기때문에 대체로 한국어가 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며, 영어가 디폴트언어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환경과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은행, 카드를 호환시킬 수 있는 툴이 없다거나 (paypal같은 경우에는 국내간 거래는 안되죠), 카카오톡과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국내에서 개발된 saas를 써야할 때가 많고, 그럴경우 이런 해외 saas는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딜을 구매할 때에는 진짜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FOMO에 빠져서 이것저것 구매하다가는 쓰지도 않고 돈만 낭비하게 됩니다.. 저처럼요.. 저같은 경우에는 구매한 saas중 10프로는 매일같이 쓰고, 20프로는 자주 쓰고, 20프로는 아주 가끔 쓰고, 50프로는 안쓰거나 아예 회사가 문을 닫았습니다.

결론

대부분의 saas 회사가 해외에 있는 만큼, 국내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은 서비스들도 많습니다 (지불방식이 포함되는 소프트웨어같은 경우) 또한 회사가 문을 닫아서 얼마 사용하지도 못하고 돈을 잃는 경우도 가끔 (생각보다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aas lifetime deal은 가격적인 면에서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잘만 찾는다면 좋은 saas를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에도 해외 saas의 사용자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야 한국어도 포함되고, 한국프로그램과 연동을 하는 프로그램들이 늘어날테니까요.

다음 글은 라이프타임딜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종류와 성격과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